로그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손으로 만지는 VR(가상현실): 햅틱 인지

임시 이미지 최승문 교수
http://postech.edwith.org/haptics01-2019/forum/23575
좋아요 90 수강생 450

안녕하세요. 저는 교육전공자이자이며, 햅틱에 대해 관심을 갖던 중 본 수업을 수강하게 되었고, 해당 차시 주제와 관련해 여쭤 볼 사항이 있어 남깁니다. 드릴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Haptic perception과 sensation의 관계에 대해 여쭤 보고자 하는데요. 의학/공학/심리학 등 학문 분야 touch/haptic 연구를 보던 중, 두 개념의 정의를 다르게 내리는 경우를 봤는데요.
1) 학문 분야가 아닌 학자간 조작적 정의의 차이일 수 있으나, 명확한 차이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했습니다. 예를 들어, sensation을 5감으로 보고 haptic/touch를 그 중 하나로 보거나, 실제 인간에게 5감 이상의 감각과 그에 따른 의미가 있다는 측면(5감은 단순화 한 감각이며, 특정 touch/haptic sensation을 통해 인지 되는 다양한 개념을 감각이라 함) 등 입니다. 한국 연구 중 일부는 촉각/촉감을 구분하여 의미가 포함 유무에 따라도 구분한 경우도 봤습니다.
※ tactile/haptic/vibrotactile/touch 또는 kinesthetic/force-feedback/기타 등의 용어 차이는 학문 분야에 따라 활용이 어느정도 다름을 확인하여 개인적으로 정리했지만, vibro-가 들어간 경우와 같이 접두어를 따로 붙이는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2) haptic perception(또는 sensation)을 활용한 기술/지식을 학습하고 훈련하는 과정에서 어떤 haptic perception/meaning을 고려하고 내포하도록 할 수 있을지가 궁금한데요. 혹시 관련된 내용에서, cognition 단계를 가기 전의 perception(자극 -> 의미 전달 -> 인식)까지의 정보 처리 또는 의미 전달, 햅틱 설계 등과 관련된 taxonomy 또는 reference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bio-psychology에서 haptic을 motor과 perception으로 나누고, 다시 perception을 detection/discrimination/identification 등으로 나눈 연구 및 applied science에서 이러한 분류를 바탕으로 개별 하위 task에 따른 intervetion으로 haptic을 설계해 테스트 하는 testbed 실험 연구는 확인하였지만, 특정 '작업 또는 기술과 지식 & haptic perception'과 관련된 설계 고려 요소 관련 연구는 확인 못 하였습니다.


2. passive vs. active touch의 경우, tactile vs. force-feedback과 각각 대응 되는 개념이 아니라, touch 유형과 관계 없이 tactile과 force-feedback이 모두 설계 가능한 것 같은데요. 즉, 구분되어 매칭되는 관계가 아니라 목적에 따라 상호 보완되는 관계라 생각하는게 맞을까요?

※ tactile과 force-feedback 연구 중, tactile이 의미나 패턴을 담아 haptic icon(message)를 전달&passive touch 형태로 주로 설계하거나, force-feedback이 주로 실제감을 위해 활용되고 active touch를 주로 고려해 설계 하는 것으로 이해 가능한 부분도 있지만 그 반대의 쑤임/경우도 성립하는(가능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생각해도 무관한지 궁금하여 여쭤 봅니다.


강의를 듣고 자료를 찾다가 두서 없이 여쭤 보게 되었으며, 혹시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