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손으로 만지는 VR(가상 현실): 역감 인터페이스 및 렌더링

임시 이미지 최승문 교수
http://postech.edwith.org/haptics02-2019/notice/6490
좋아요 18 수강생 218

안녕하세요, 수강생 여러분.

최승문 교수님의 '역감 인터페이스 및 렌더링' 강의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 강좌는 총 5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촉각 감각을 만들어내기 위한 장치인 역감 인터페이스와 역감을 구현하기 위한 배경 지식과 다양한 렌더링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첫번째 챕터에서는 역감 인터페이스를 소개합니다.
힘-피드백 장치의 개념을 배우고 이를 사용한 다양한 역감 인터페이스 장비를 살펴봅니다.

두번째 챕터부터 마지막 챕터까지는 역감 렌더링에 대해서 차근차근 배우게 됩니다.

두번째 챕터에서는 촉각 렌더링의 개념과 단계를 배우고, 역감 렌더링을 하기 위한 방법과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하나씩 공부합니다.

세번째 챕터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역감 렌더링 알고리즘을 하나씩 공부하고 역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편하게 하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또한 공부하게 됩니다.

네번째 챕터에서는 역감 인터페이스가 가상의 물체와 닿았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을 공부합니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역감 렌더링을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 심도있게 다룹니다. 또한 역감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촉각 감각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여기까지 수강하면 촉각 감각을 만들어내는 역감 인터페이스와 그 렌더링 방법을 종합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즐거운 수강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