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노과학과 미래기술: 원리와 기초

임시 이미지 노준석 교수
http://postech.edwith.org/nanotechnology-p1/forum/98845
좋아요 144 수강생 810

안녕하세요. 노준석 교수님 강의를 수강하는 대학생입니다. 

양자역학 부분을 처음 듣게되어 조금 생소하게 들리는데, 이와 관련한 개념과 퀴즈에 대한 질문이 있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1. 퀴즈에 electron과 photon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서로 무슨 차이점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강의를 일단 처음에는 천천히 들었고 적으면서도 들었는데, 어느 순간 혼용이 된 시점부터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정확한 정의와 개념이 어떻게 다른 것인지 궁금합니다.


2. 퀴즈와 관련된 질문입니다. 3번 문제에서 photon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는 문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electron은 질량이 나와있기에 기존 강의시간에 나온 자료를 활용하여 접근할 수 있었는데, photon은 질량이 따로 나와있지 않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문제에 대한 도움을 주실 수 있을까요?


3. 4번 문제와 관련된 질문입니다. 문제에서 나온 power가 1 마이크로 미터라고 나와있는데, 어떻게 풀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p = 람다/h의 공식을 사용하여 접근하려 했는데, 뭔가 계속 시도해봐도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에너지를 구하는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제대로 파악한 것이 맞는지 궁금하고, 이 문제도 도움을 주신다면 어떠한 부분에서 제가 풀어나갈 수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